정의란 무엇인가?

정의란 무엇인가?

2020. 3. 6. 20:31수필

오늘 정의에 대해서 생각해보았다. 학교에서 배운 것처럼 유능하고 괜찮은 사람이 당첨이 되어야는데 어찌된 세상이 권모술수가 이렇게 난무한것이다. 반대쪽 사람들은 그것이 자기의 능력이라고 바라고 있다. 정말 조그마한 것에서도 사람들이 인맥위주로 사람을 선택하는 것을 그렇게 한탄하면서 화병이 들어서 병이 들어가는 것이다. 정말 정신 바짝처리지 않으면 화병에 걸리겠다. 마음을 다잡고 이렇게 글로 풀어보다. 우리 아들이 옆에서 엄마 소설써라고 이야기를 한다. 내가 소설을 쓸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을 하다니 기특한 아들이다. 나이 오십에 세상의 쓰라림을 알았다. 우리 아들 정의란 무엇인가에 정의란 미친 것이다고 한다. 그 정의가 과연 초등2학년 아들이 하는 말이다. 정의란 행복인가. 우리 아들 정의란 행복한 것이란다. 나는 학교에서 배운 대로 정의가 실현이 되었으면 한다. 정말 괜찮은 사람이 사람대접받는 사람, 그 존재로 가치로움이 되는 것을 이야기한다. 우리 스스로 가치로와 지도록 바라는 바이다. 나는 나약하지 않고 쓰러져도 또 일어나고 누군가의 말처럼 희망의 증거가 되고 싶다. 희망, 정의, 행복, 가치로움 이런것들이 정말 필요한 세상이다.